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바라보기

대법원 나의사건겁색 조회 방법 및 설명해드려요

누구나 살다보면 한번쯤 실수를 하기도 하고 

다른사람으로 인해 사건사고에 휘말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은 조금만 분쟁이 생겨도 법적절차를 밟아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송은 워낙 장기간동안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생업에 신경쓰다보면

소송이 어떻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다 갑자기 법원에서 우편물이라도 받게 되면 굉장히 

당황스러을수 밖에 없는데요.


이럴때는 대법원 나의사건검색을 통해서 재판 진행사항에 대해 

중간중간 살펴보는것이 좋습니다.




포털사이트에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을 조회한후 

'나의 사건검색- 대법원 '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빠른 조회를 위해서는 사건번호를 알고 계시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해당 법원(대법원,고등법원,지방법원)을 선택한후 당사자 이름과 자동입력 방지 문자를 입력후

검색을 하면 사건관련한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만약 진행중인 사건이 있다면 사건명과, 원고,피고, 접수일, 재판부 등이 자세하게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보통 일반인분들은 사건번호를 따로 적어놓지 않아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는 공인인증서로 검색을 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입력후 공인인증서로 검색을 하게 되면 사건조회가 가능합니다.

제 주민번호로 조회를 해봤는데 아무것도 나오지는 않네요.

공인인증서로 조회를 할때는 해당 재판의 당사자만 조회가 가능하다는점을

미리 알고계셔야합니다. 


한가지 주의하실점은 대법원 나의사건검색은 

부동산등에 대한 경매사건은 조회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경매사건의 경우에는 대법원경매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또한 민사나 특허등 전자소송으로 진행중인 사건들에 경우는

전자소송 홈페이지를 통해서 기록들을 확인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재판을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재판들은 1심 2심 3심을 거치면서

긴 시간동안 진행이 되기 때문에 굉장한 스트레스가 됩니다.

이럴때는 수시로 진행상황 확인하시면서 꼼꼼하게 대처 하셔야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