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바라보기

국세완납증명서발급 방법안내 인터넷 홈텍스 이용하기

각종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 또는 거래처등에 제출하기위해 

국세 완납증명서를 발급 받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그동안 내가 세금을 꼬박꼬박 잘냈고 

남은 체납액이 없다라는걸 알려주는 문서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는 대출을 받거나 사업을 할때에 간혹 필요하기도 하는데요.

예전에는 거주지역의 동사무소나 세무서를 방문해야했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손쉽게 발급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완납증명서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같은 세금관련 서류들은 국세청 홈텍스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홈텍스 검색후 접속을 해줍니다.

한가지 유의하셔야 할점은 회원가입이 필수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있으셔야합니다.


비회원으로도 로그인은 가능하지만 여러부분에서 제한이 되어있기 때문에

불편하실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하게 되면 '법인세 중간예납세액조회' '전자세금계산서발급'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등 세금관련 각종 정보들을 제공 받으실수 있는데


우리는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기 땜분에 '민원증명'을 클릭해줍니다.



민원증명에서도 많은 증명서들을 발급받으실수 있습니다.

우측을 보시면  '사업자등록 재발급' '사업자등록증명' '폐업사실증명' '소득금액증명'

등 다양한 민원증명 메뉴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클릭해줍니다.





납세증명서 클릭을 하게되면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게 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휴대폰번호, 이메일 등 기본 정보들을 입력하는 란이 있는데

해당 화면은 회원가입을 해야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회원정보 가입시 등록했던 정보들이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

그 중 틀린것만 수정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출하는곳이 어딘지에 따라서 그리고 용도에 따라서 

주민번호뒷번호 공개여부가 달라지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출처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나와야 하는지 미리 확인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발급신청이 완료가 되면 발급번호를 클릭후 연결되어있는 프린터로 출력하시면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비용 또한 무료이기 때문에 전혀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한가지 주의 사항을 덧붙히자면 완납증명서의 사용 유효기간은 30일로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혹 서류를 미리 떼어놓았다가 기간이 지나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니

제출기간에 맞게 서류를 준비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직접방문 후에 긴시간동안 대기해서 서류를 신청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하니 너무 편리한거 같습니다.